- 모델연식
- 2009년
- 배기량
- 2400cc
- 최고출력
- 205ps/4000rpm
- 엔진형식
- 디젤
- 가격
- 548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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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보다 힘차게 바뀐 5기통 트윈터보 디젤 엔진을 얹고 부분변경된 S80 D5를 만나게 되었다. 첫인상은 전형적인 볼보의 모습이다. 각진얼굴과 몸에서 나오는 다부진 모습 그대로였다.
컨셉 3/5 해당 차량의 컨셉입니다.
아직도 디젤하면 덜덜 거리던 트럭을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까? 국내에서는 불과 얼마전부터 이러한 인식들이 사라졌을 것이다. 초창기 디젤 승용이 나올적만 하더라도 디젤엔진은 승용차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인식이 팽배했지만 이제 디젤 엔진은 트럭엔진이 아닌 ‘힘 좋고 연비 좋은 엔진’으로 인식이 바뀌어가고 있다. 볼보의 S80 D5는 외관에서는 큰 변화가 없지만 엔진은 더 힘좋고 더 연비좋은 엔진이 자리잡고 있다.
스타일링 3/5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등 스타일에 대한 평가입니다.
볼보의 모습은 참 한결같다. 물론 C30, XC60등에서 보여준 모습은 볼보치고는 꽤 부드럽고 온순해 졌지만 아직도 볼보의 모습은 ‘볼보 답다’ 이다. 이번 S80에도 큰 변화는 없다. 물론 부분변경모델이지만 차에 관심을 갖고 보는 사람들이 아니라면 구별하기 쉽지 않을 것이다. 얼마전 XC60에서 보여준 볼보의 패밀리룩이 적용되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그럼에도 시대에 뒤쳐진다는지 식상한 느낌은 없다. 대신 봐도봐도 질리지 않는 것이 볼보의 한 특징이라 생각된다. 실내는 자칫 나이들어 보일 것 같은 느낌을 핸들과 센터페시아에 있는 메탈그레인과 나이듬이 아닌 고급스러운 우드그레인을 적절히 선택하여 고급스러운 느낌과 세련된 느낌을 강조한 듯 하다.
주행|성능 4/5 핸들링, 고속주행 등 주행성능에 대한 평가입니다.
시동을 켜자 가장 먼저 기존 S80에 비해 정숙성과 진동이 적어졌다. 물론 기존 S80도 진동과 소음이 큰편은 아니었지만 더욱더 좋아짐을 느낄 수 있다. 기존에 비해 약 20마력이 높아졌지만 체감되는 출력 증대는 그 이상이다. 출력과 더불어 높아진 토크와 더욱 플랫 해진 토크밴드가 크게 한몫을 하고 있다. 디젤엔진의 매력인 저RPM에서부터 터져나오는 최대토크와 이로 인한 뛰어난 가속감일 것. S80역시 시내주행에서 뻗어나가는 그 가속력이 일품이다. 시승시 도로상황이 허락하지 않아 최고속을 확인해 볼 수 없었지만 200Km/h에서도 엑셀에 여유가 꽤 많은 편이었다. 서스펜션의 셋팅은 S80의 타깃층을 고려하여 안락한 셋팅이 이루어져 있는 듯하다.
안전|편의 4/5 승차감, 옵션사항 등 안전편의에 대한 평가입니다.
센터페시어 위쪽으로 차량의 정보와 오디오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모니터가 위치해 있으며 안전의 볼보 답게 차선이탈 경고 시스템과 DAC등이 탑재되어 있다. DAC는 평소의 주행 모습과 다른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감지하게 되면 경보음과 지속될때는 계기판에 휴식하라는 메시지가 표출된다고 한다.
가격|유지비 4/5 차량가격과 구입 후 유지운행의 경제성에 대한 평가입니다.
S80 D5는 엔진이 개량되며 연비도 13.3 Km/l로 소폭 상승했다. 가격대도 5천만원대로서 가격대 성능도 괜찮다 판단 할 수 있을 것 같다.
장|단점 3/5 전반적인 장점과 단점에 대한 평가입니다.
S80 D5는 꽤 인기 좋은 차종 중 하나였다. ‘안전의 볼보’라는 인식이 강해서인지 왠지 볼보의 S80을 보고 있노라면 듬직한 느낌까지 들었다. 거기에 더욱 강력해진 엔진까지 탑재하고 있어 S80의 인기는 당분간 지속될 것 같다.
[볼보] S80 D5 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