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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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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대우 윈스톰 맥스의 형제모델이 한가지 더 추가되었다. GMC에서 새롭게 발표하는 ‘터레인(Terrain)’이 바로 그 주인공. 기존의 ‘인보이(Envoy)’를 대체하여 새롭게 탄생한 터레인은 미드사이즈 크로스오버 SUV를 지향하는, GMC가 제작한 가장 작은 SUV이다.

터레인은 2004년 GM의 글로벌 플랫폼인 세타 플랫폼을 사용하여 탄생한 모델이다. 당시 새턴 뷰를 기초로 제작되었던 시보레 에퀴녹스를 시작으로 지역에 따라 폰티액 토런트, 스즈키 XL7, 홀덴 캡티바 등의 이름으로 모습을 달리하여 판매되기도 했다. 보다 멀리까지 가면 사브의 9-4X까지 포함된다.

이후에는 GM대우에서 윈스톰 맥스를 선보이면서 이 모델이 오펠 안타라, 새턴 2세대 뷰, 홀덴 캡티바 맥스, 시보레 2세대 에퀴녹스로 영향을 미쳤다. 다시 GMC의 순서로 돌아온 터레인은 이와 같은 흐름의 GM의 글로벌 플랫폼전략을 받아들인 최신형 모델이라 할 수 있다.

디자인은 지난 7일 현대자동차 아메리카 테크니컬 센터(HATCI)에서 새롭게 영입한 수석디자이너 필립 작(Philip Zak)의 지휘아래 완성되었다. 현대자동차로 자리를 옮기기 전 완성된 마지막 작품이 터레인인 것.

외관은 다분히 미국적이며 대담하고 당당한 멋을 자랑한다. 전면부는 GMC의 페밀리룩인 다분할 그릴을 적용시켜 정체성을 알렸다. 대형 헤드램프 하단에는 위아래로 길게 자리한 안개등이 적용되었으며 그릴과 함께 크롬으로 장식되었다. 일반적으로 그릴 하단부 범퍼에는 추가적으로 공기흡입구가 자리하지만 터레인은 생략되었다.

부드러운 선보다 직선을 사용한 터레인은 측면부에서 특유의 성격이 부각된다. 휠 아치는 사각형의 형태로 두텁게 돌출된 점이 특징. 후면부의 리어윈도우는 측면까지 넓게 확장되어 보다 시원한 개방 감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두터운 크롬몰딩은 리어게이트 핸들커버와 범퍼까지 적용되었으며 양 측면 하단에는 듀얼 배기파이프를 위치시켰다. 휠은 17인치 사양이 기본이며 18인치 알루미늄 휠과 19인치 크롬 휠을 선택할 수 있다.

실내는 높은 완성도를 위해 각 패널의 단차부터 바느질의 완성도까지 세심하게 작업했다. 비스듬한 각을 이루고 있는 센터페시아는 상단은 대형 모니터, 하단은 각종 버튼을 배열한 형태로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의 구성과 크게 다르지 않다. 센터페시아 하단은 수납공간과 컵홀더가 자리하며 조명을 통해 분위기를 더한다. 넓은 암레스트는 노트북을 올려놓아도 될 정도.

5인승의 구조를 갖는 터레인의 뒷좌석은 멀티플렉스(MultiFlex) 슬라이딩 시트를 적용하여 200mm를 이동시켜 원하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시트 폴딩은 60:40으로 분할되며 트렁크용량은 894리터에 이른다.

터레인에 탑재되는 엔진은 2.4리터 에코텍과 V6 3.0리터 2가지가 준비된다. 기본형모델에 적용되는 2.4리터 에코텍 엔진은 직분사 기술이 적용되어 182마력과 24.1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이 엔진은 ANC(Active Noise Cancellation)기술과 연비를 높여주는 에코(ECO) 모드를 지원하고있다. 센터콘솔에 위치한 에코버튼을 누르면 변속기는 효율성을 위한 변속 프로그램으로 변경되며 토크컨버터는 락업이 1,125rpm부터 작동되어 구동손실을 최소화시킨다. 연비는 고속도로기준 12.7km/L, 도심주행기준 8.9km/L 수준이다.

V6 3.0리터 엔진 역시 직분사 기술에 힘입어 264마력과 30.7kg.m의 최대토크를 발생시킨다. 연비는 고속도로기준 10.6km/L, 도심주행기준 7.6km/L 수준. 2가지 모델 모두 변속기는 6단 자동변속기가 기본이며 한번 주유로 800km이상 주행 할 수 있는 효율을 자랑한다.

편의장비로는 리어비전카메라와 전동식 리어게이트, 블루투스, 리모트 스타트, USB 오디오 인식, 7인치 터치스크린과 40기가 하드디스크, 2열 탑승자를 위한 2개의 DVD인식 스크린, 위성 라디오 등이 기본으로 탑재된다. 안전장비는 ESP와 트랙션 컨트롤을 비롯한 듀얼 프런트 에어백, 헤드 커튼 사이드 에어백, 흉부 및 골반 사이드 에어백 등 6가지의 에어백이 기본으로 장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