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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V가 아니다, SAV다! BMW X5 4.8i

2009. 3. 29. 19:21 | Posted by 황제나비

[BMW] X5 4.8si 

모델연식
2008년
배기량
4799cc
최고출력
355ps/6300rpm
엔진형식
Gasoline
가격
12180만원

BMW X5는 BMW가 추구하는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에 SUV의 장점인 다목적성을 더한 모델이다. BMW X5는 스포츠와 럭셔리 개념을 접목시킨 SAV(Sport Activity Vehicle)라는 새로운 장르의 모델이다.

컨셉 4/5 별4개 해당 차량의 컨셉입니다.

이번에 시승하게 된 모델은 X5의 라인업중 가장 윗급인 X5 4.8i 가솔린 모델이다. X5 4.8i는 정교한 디자인과 민첩한 주행성능은 물론, 혁신적인 첨단장비들을 통해 BMW만의 개성을 강조한 모델이다.

스타일링 4/5 별4개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등 스타일에 대한 평가입니다.

BMW의 달리는 즐거움에 대한 철학은 외관에서도 잘 나타난다. 기존 모델에 적용된 디자인과 크게 다르진 않지만, BMW만의 스포티함을 더욱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뉴 X5는 구형 X5에 비해 전장이 18.7cm, 전폭이 6.1cm가 커졌다. 특히, 뉴 X5는 구형에 비해 차체가 커졌음에도 0.33dB의 낮은 공기저항계수를 자랑한다.

전면은 BMW의 가족임을 상징하는 키드니 그릴과 입체적인 헤드램프 디자인이 기존 BMW 모델들과 패밀리룩을 이룬 모습이다. 측면의 짧은 오버행과 19인치에 달하는 커다란 휠은 넘치는 힘과 날렵한 주행성능을 대변하는 듯하다. 후면은 심플해진 LED 방식의 리어램프와 듀얼 머플러가 인상적이다.

실내에 들어서면 고급스러운 우드그레인과 가죽으로 마감된 실내는 사치스러울 정도다. 실내공간은 넓고 편안하며, 트렁크 공간이 기존보다 15% 가량 늘어난 것이 특징이다. 시트는 최고급 가죽을 사용한 스포츠 타입으로 탑승자를 잘 지지해준다.

주행|성능 4/5 별4개 핸들링, 고속주행 등 주행성능에 대한 평가입니다.

X5 4.8i는 X5 라인업중 가장 강력한 심장을 지니고 있다. X5 4.8i에는 BMW의 혁신적인 벨브트로닉(Valvetronic) 시스템과 더블 바노스(Double-VANOS) 기술이 접목된 알루미늄 케이스의 신형 V8엔진이 탑재됐다. 최고출력은 355마력/6,300rpm, 최대토크는 3,400-3,800rpm에서 48.5kg.m의 성능을 발휘한다. 이는 기존 1세대에 비해 각각 11%, 8% 증가한 수치이다.

트랜스미션은 새롭게 개선된 6단 자동변속기가 적용됐다. 기존 X5보다 높은 효율성을 자랑하는 이 변속기는 변속 타이밍이 빨라져 민첩한 주행성능을 보인다. 다운시프트시에도 부드러운 변속으로 변속 충격을 거의 느낄 수 없을 정도다.

V8엔진이 뿜어내는 넘치는 힘과 매끄러운 변속기 탓에 주행성능이 수준급이다. 100km/h로 정속주행시 엔진회전수는 1,900rpm으로 매우 여유로운 성능을 보여준다. X5 4.8i는 2.2톤에 달하는 거구지만, 정지상태에서 1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은 단 6.5초에 불과하다. 최고속도는 240km/h으로 200km/h이상의 속도에서도 안정적이다.

X5 4.8i의 서스펜션은 다분히 BMW적인 색깔이 강하다. X5 4.8i는 주행 상황에 따라 댐퍼의 감쇄력을 조절하는 어댑티브 브라이브 시스템이 적용됐다. BMW의 단단한 하체는 물론, 부드러움을 동시에 제공한다. 기존 BMW의 세단만큼은 아니지만, 코너를 돌아나가는 실력도 동급의 SUV들과 비교한다면 매우 안정적이다.

안전|편의 5/5 별5개 승차감, 옵션사항 등 안전편의에 대한 평가입니다.

매끈하게 뻣은 대시보드는 조작성까지 좋다. 센터페시아에는 LCD 모니터와 공조장치, 오디오 가 심플하게 자리잡았다. 모든 조작은 BMW가 자랑하는 iDrive로 가능하다. iDrive는 내비게이션과 에어컨, 엔터테인먼트 등을 iDrive 컨트롤러를 돌리거나, 누름으로써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장치다. iDrive는 매우 편리하지만, 모니터를 통한 터치스크린을 지원하지 않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X5에 탑승하면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이 바로 X5에 동급 최초로 적용된 헤드업 디스플레이(HUD, Head Up Display) 기능이다. 헤드업 디스플레이는 차량의 속도, 내비게이션의 지시 사항, 속도 조절 정보 혹은 기타 경고 메시지를 앞 유리창에 나타낸다. 이 기능은 운전자가 속도계 확인을 위해 시선을 계기판에 뺏기지 않기 때문에 안전운전에 도움을 주며, 특히 고속도로 주행과 같은 장거리 운전시에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가격|유지비 3/5 별3개 차량가격과 구입 후 유지운행의 경제성에 대한 평가입니다.

이 차의 공인연비는 6.7 km/L. 시승시 80리터 정도로 400km를 달렸으니, 리터당 5km를 주행한 셈이다. 4.8리터의 가솔린 엔진과 2.2톤의 차체 등 이 차의 특성을 감안한다면, 이해할 수 있는 연비다. BMW 뉴 X5 4.8i의 판매가격은 1억 2,490만원으로 국내에 판매중인 X5 모델중 가장 비싸다.

장|단점 4/5 별4개 전반적인 장점과 단점에 대한 평가입니다.

국내에 소개된 X5는 총 3개 모델로써, 경제성을 강조한 3.0d, 정숙성과 부드러운 주행감각의 3.0si, 강력한 주행성능을 지닌 4.8i 등이다. 이 3개의 모델중 4.8i는 럭셔리 SAV X5의 진가를 가장 잘 표현한 모델이라 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