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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나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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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르테] 일반형 1.6 CVVT Si A/T

모델연식
2008년
배기량
1591cc
최고출력
124ps/6300rpm
엔진형식
Gasoline
가격
1546만원
 

중형차 꼴지에서 2위로, 로체 이노베이션의 성과이다. 그렇다면 이제 1위다. 부동의 준중형 1위 아반떼를 이길 수 있을 것인가. 기아 포르테의 임무이다. 기아가 한층 젊어지고 있다. 로체부터 이어온 패밀리룩을 가져와 스포티하고 준중형급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여러 호화장비를 탑재하고 준중형 시장의 강자. 아반떼에 도전을 하고 있는 포르테이다.

컨셉 4/5 별4개 해당 차량의 컨셉입니다.

준중형의 타깃은 첫차 구매세대, 혹은 첫 직장을 잡고 새차를 구매하고자 하는 층이다. 당연히 주 타깃층의 나이대 역시 20~30대로 젊은 세대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런 점에서 포르테의 디자인은 그러한 층에게 어필하기 좋다. 그동안 무난한 성능과 디자인으로 현대 아반떼가 준중형차 시장을 장악하고 있었다면, 포르테는 확실히 젊은층에게 어필하기 위한 디자인이다. 스포티 세단으로 무너트리기 힘들었던 아반떼의 아성에 도전하고 있고 시장 반응은 벌써 현실화 되는 것이 아니냐는 듯 포르테의 인기는 연일 치솟고 있다. 개성을 중시하고 있는 젊은층에게 포르테의 독특하고 확실한 디자인이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스타일링 5/5 별5개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등 스타일에 대한 평가입니다.

날카로운 눈매와 그와 함께 이어지는 그릴, 로체 이노베이션에서 만난 디자인 컨셉이다. 로체 이노베이션은 첫 디자인부터 슈라이어가 참가했지만, 포르테는 중간에서부터 참여하였다고 한다. 그럼에도 패밀리룩을 성공적으로 만들어냈다 평가하고 싶다. 스포티 세단인 만큼 본넷에서 시작된 선이 높은 트렁크 리드로 이어져 역동성을 표현해 냈다. 또한 범퍼에 대형 인테이크 공간은 앞모습을 단단하게 보여주고, 앞뒤로 적당히 부풀어진 볼륨감, 곡선보다는 직선을 사용해 강인함으로 디자인을 완성하고 있다. 휠도 준중형차에서는 처음으로 최대 17인치 휠이 달린다. 시승차에는 16인치 휠이 장착되어있지만 16인치로도 꽉차고 단단해 보이는 인상을 주기에는 충분하였다. 한층 높게 올라간 트렁크에는 스포일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으며 역시 직선위주의 테일램프가 자리하고 있다.
내부 역시 스포티함을 살리려 애쓴 흔적이 보인다. 우선 핸들은 3스포크 타임으로 하단의 스포크를 하이그로시 처리하여 독특한 분위기를 낸다. 마치 컨셉카의 핸들처럼 말이다. 3실린더 형의 계기판은 하이클러스터로 시동을 키면 마치 우주선을 시동하는 것 같은 착각을 일으키게 만든다. 또한 중형차에서도 보기 힘든 버튼식 시동키를 채택하고, 음성인식 네비게이션 등 겉모습 만큼 속에서도 흥미를 갖게 하는 포르테이다.

주행|성능 4/5 별4개 핸들링, 고속주행 등 주행성능에 대한 평가입니다.

포르테는 아반떼와 동일한 1.6리터 엔진이 올라간다. 하지만 튜닝을 거쳐 아반떼보다 높은 124마력, 26.5kg.m토크를 내는 동급 최대 출력을 자랑한다. 거기에 수동 5단, 자동 4단 기어가 맞물리게 된다. 오늘 시승차는 4단AT가 장착되어 있고 수동모드를 지원한다. 시승을 위해 도로로 나가 풀가속을 해보았다. 1600cc급 중 가장 큰 마력이지만 폭발적인 가속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 스트레스 없이 가속되는 수준이다. 그래도 전 영역에서 부드럽게 가속되는 점은 칭찬할만 하다. 스포티 세단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 포르테이기에 코너링에 대한 기대감이 컸다. 그동안 국내 양산차중 (물론 4도어 세단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하체를 선보여주었다. 저속, 고속 코너 모두 만족할 만한 느낌을 전해 주었다. 급 코너시에도 하체는 안정되게 차를 컨트롤 해 주었다. 요즘 한참 화두가 되고 있는 토션빔 형식에 대한 이야기는 포르테를 타 보면 큰 불만은 없어질 것 같았다. 거기에 무게도 가벼워 가속력과 연비에도 도움이 된다니 무조건 부정적으로 볼 사항은 아닌 것 같다.

안전|편의 4/5 별4개 승차감, 옵션사항 등 안전편의에 대한 평가입니다.

광고에서 처럼 럭셔리 1.6 이다. 버튼시동 방식, 음성인식 네비게이션, 거기에 가상 우퍼 기능을 탑재한 오디오, 슈퍼클러스터 계기판등 1.6리터 급에서는 호화로운 장비이다. 또한 순간 연비표시 기능도 꽤 유용한 장비라 말하고 싶다. 또한 트렁크 공간도 넓어졌고, 예전에는 해치백에서만 채용되었던 폴딩시트 기능도 제공하기에 큰 물건을 실을때도 편리하다.

가격|유지비 3/5 별3개 차량가격과 구입 후 유지운행의 경제성에 대한 평가입니다.

포르테는 가장 기본형이 1,193만원에서 시작하여 고급형 1,845만원대까지 가격대가 꽤 넓게 포진해 있다. 그도 그럴것이 기본형에는 포르테가 자랑하던 호화장비들이 포함되어 있지 않기때문이다. 포르테가 말하는 포르테를 느끼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비용을 지불해야하는 것이 어찌보면 당연한 이치일 것이다.

장|단점 4/5 별4개 전반적인 장점과 단점에 대한 평가입니다.

기아가 젊어지고 있다. 파격적으로 변하고 있다. 무난한 차량을 잘 만드는 현대와 그 포지셔닝을 달리하여 젊은층에게 어필하고 있으며 그 어필은 로체에서 성공을 향해 달려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기아만의 색이 약해져서 심심해지던 자동차 시장에 기아의 도전이 예전 봉고신화처럼 또한번의 신화를 만들어 가 주었으면 하는 것이 개인적인 바램이다. 오늘 시승해 본 포르테는 기아를 다시 보게 만들기에 충분했으며 앞으로의 시장 반응을 무척 궁금하게 만드는 재미있는 차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