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브] 9-5 Linear 2.0t
- 모델연식
- 2008년
- 배기량
- 1985cc
- 최고출력
- 185ps/5500rpm
- 엔진형식
- Gasoline
- 가격
- 4640만원
1998년에 처음 출시한 사브 9-5는 몇 차례 부분 변경 모델을 거쳐 10년 동안 많은 점이 숙성됐다. 사브는 엔진 배기량이 낮은데도 불구하고 터보차저를 적용한 덕분에 높은 힘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힘 좋은 엔진은 연료 효율이 우수하고 실용성도 높아 합리적인 수입차로 평가를 받고 있다.
컨셉 4/5 해당 차량의 컨셉입니다.
사브는 비교적 젊은 사람들이 많이 타는 편이다. 디자인이 독특한데다 동력 성능이 좋아 젊은층의 인기를 모았다. 게다가 이번 2008년형 뉴 사브 모델은 수입차치고는 합리적인 가격정책을 통해 전년대비 판매량이 크게 늘었다.
스타일링 2/5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등 스타일에 대한 평가입니다.
2008년형 뉴 사브 9-5의 변화는 사브의 콘셉트 모델인 Aero X의 디자인 터치를 상당 부분 반영했다. 기존의 디자인이 수수했다면 현행 모델은 개성을 강조한 편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파격적일만큼 달라지지는 않았다. 펜더까지 치켜 올라간 헤드램프와 라디에이터 그릴의 배치는 변화가 없다. 옆모습과 뒷모습에서도 작은 변화만 있을 뿐이다.
주행|성능 3/5 핸들링, 고속주행 등 주행성능에 대한 평가입니다.
2008년형 사브 9-5 라인업은 세 가지로 리니어, 에어로 그리고 디젤로 나누었다. 이 중 시승차는 리니어 모델로 2.0리터급 가솔린 엔진과 5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해 최고출력 185마력/5500rpm, 최대토크 28.6kg·m/1800rpm의 힘을 낸다. 일반적인 2.0리터급 가솔린 엔진의 출력은 150마력 내외임을 감안하면 터보차저를 달아 힘이 세졌다. 특히 순간 가속력을 결정하는 최대토크가 3.0리터급 가솔린 엔진 수준인데다가 1800rpm의 낮은 엔진회전수에서 발휘된다. 배기량에 똑같은 엔진이라도 터보차저의 세팅에 따라 엔진 출력은 달라진다. 가솔린이든, 디젤이든 부스트압력이 그것을 좌우하는데 가솔린 엔진의 경우는 압력과 터빈이 변수로 작용한다. 사브 9-5 리니어는 터보차저를 저압으로 세팅해 터보랙을 줄이고 내구성을 높였지만 고압터보만큼의 힘을 낼 수는 없다. 그래도 이 정도면 일반적인 운전자라면 충분할 정도의 동력 성능을 갖춘 셈이다. 직렬 4기통 엔진으로 부드러움을 논하기는 말이 되지 않는다. 또한 터보차저까지 달려있으니 부드러움과는 거리가 있다. 대신 거칠게 몰아치는 주행감은 남다른 쾌감을 선사한다. 공기를 압축해서 강제로 엔진에 넣는 과급 방식이므로 박력 있고 남성적인 멋이 담겨있다. 사브를 처음 타보는 사람이라면 부드럽게 몰기에는 너무나 터프한 사브의 매력에 빠질 것이 분명하다.
안전|편의 3/5 승차감, 옵션사항 등 안전편의에 대한 평가입니다.
실내공간은 평범한 수준. 국산 중형차의 공간보다 약간 작은 듯하다. 운전자 중심으로 설계한 항공기 조종석 같은 운전석은 사브가 오너용 자동차라는 것을 나타낸다. 계기반과 센터페시아 등이 운전자를 자연스럽게 바라보고 있는 형상이다. 9-5도 지금까지의 사브가 그랬던 것처럼 화려하거나 특별한 기교를 부리지 않았다. 검정색 바탕의 실내 인테리어와 단순한 조명은 차분한 느낌을 주지만 때로는 쉽게 질릴 수 있는 스타일이다. 버튼의 조작감도 그렇다. 조작할 때의 느낌은 확실하지만 고급스럽다고는 할 수 없다. 사브는 자동차의 기본기인 달리기 성능에 너무 치중한 것일까? 실내 인테리어에 큰 기대를 했다면 실망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2008년형 사브 9-5 모델은 6.5인치 터치스크린 방식의 내비게이션을 포함한 DMB TV, MP3 등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강화했다. 특히 올인원(All-in-one) 타입의 일체형 제품을 적용한 덕에 시인성과 신뢰성이 우수하다. 기본적인 인테리어와도 잘 어울리는 편이어서 깔끔한 센터페시아를 완성했다.
가격|유지비 4/5 차량가격과 구입 후 유지운행의 경제성에 대한 평가입니다.
국산 소형차에도 내비게이션 시스템이 달리는 마당에 고가의 수입차가 자체적인 내비게이션이 없다는 것은 결국 자동차의 상품성이 떨어진다는 의미가 될 것이다. 그래서 최근에는 자체적인 내비게이션은 없지만 애프터마켓용의 도움을 받는 실정이다. 수입차에 애프터마켓용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적용하는 이유는 자동차를 만드는 나라와 팔리는 나라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지에 적합한 내비게이션을 쓸 수밖에 없지만 일부 수입차 메이커 중에서는 저가의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적용해 소비자의 원성을 받는 곳도 있다. 마무리와 완성도 떨어지는 것이 이유다. 하지만 사브 9-5 리니어의 내비게이션은 일부 질 떨어지는 내비게이션과 다르게 제품의 완성도와 성능이 우수하고 사용하기도 편리하다.
장|단점 4/5 전반적인 장점과 단점에 대한 평가입니다.
사브 9-5 리니어는 야간 운전시 시야 확보에 용이한 HID Xenon 헤드램프, 자동으로 일정한 속도를 유지한 정속주행장치, 스포츠 드라이빙에 필요한 17인치 알로이 휠 등을 장착했다. 또 3명의 운전자 자세를 기억하는 운전석 메모리 시트, 일체형 후방 주차 보조 시스템, 나이트 패널 등도 더 편안한 운전을 하도록 해준다. 사브 9-5 리니어는 9-5 시리즈 중에서 엔트리급 모델로 합리적인 가격과 상향 조정된 편의 및 안전사양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가격은 리니어 4700만원, 에어로는 5900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