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델연식
- 2008년
- 배기량
- 2966cc
- 최고출력
- 258ps/6600rpm
- 엔진형식
- Gasoline
- 가격
- 7620만원
-
BMW 3시리즈는 전세계적으로 잘 팔리는 차로 정평이 나있다. 독일 특유의 꼼꼼함과 BMW의 운동성능으로 이루어진 3시리즈는 BMW의 효자 차종이다. 실키식스로 불리는 직렬 6기통 엔진과 탄탄한 근육질의 몸매, 경쾌한 운동성능으로 이루어진 BMW 330i를 만나본다.
컨셉 4/5 해당 차량의 컨셉입니다.
전세계 모든 메이커들의 벤치마킹 대상이 되는 BMW, 그 중 컴팩트세단 330i를 만났다. 보다 강인해진 인상과 탄탄한 주행 성능, 그 크기도 늘어 한층 여유로워 졌다. 그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베스트셀링 카, BMW 3시리즈. 독일 특유의 감성적 손길과 BMW의 테크놀로지가 만나 BMW 3시리즈를 완성시키고 있다.
스타일링 3/5 익스테리어, 인테리어 등 스타일에 대한 평가입니다.
BMW를 상징하는 키드니 그릴은 여전하지만 과거 3시리즈와 달리 본넷트와 분리되어 위치해 있다. 헤드램프는 각지고 그 끝부분이 날카롭게 처리되어 있고 본넷에 들어간 두개의 라인이 차를 한층 강인하게 보이게 한다. 한껏 부풀린 오버휀더가 차를 더욱 탄탄하게 만들고 짧은 오버행은 전통적인 BMW의 디자인을 계승하고 있다. 사이드에 들어간 캐릭터라인이 포인트로 강렬한 선을 완성하고 있다. 뒷모습은 상대적으로 밋밋한 느낌이 든다. 범퍼의 선을 끌어 올려 풍만한 엉덩이를 만들어 냈으나 테일램프가 프론트나 사이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좀 심심해 보이는 느낌을 지울 수 없다.
실내에는 BMW의 또하나의 아이콘이 되고 있는 i-Drive가 위치해 있다. 두개의 원으로 구성된 계기판과 3스포크 핸들, 그리고 가운데 위치한 디스플레이 화면을 통해 i-Drive의 기능을 조정할 수 있다. 재미있는 점은 상급 모델인 5시리즈에도 적용되지 않은 스타트 버튼이 3시리즈에는 적용되었다. 시트는 운전자의 몸을 잡아주는 기능에 충실하다. 가죽시트에 질도 좋고 허벅지부분을 편안하게 하기 위해 앞으로 돌출되는 시트가 재미있다. 실내공간은 꽤 넉넉하다, 선대모델과 비교해도 여유로워진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주행|성능 4/5 핸들링, 고속주행 등 주행성능에 대한 평가입니다.
밸브트로닉과 bi-Vanos 시스템을 적용하고 일부 부품에 마그네슘을 채용한 새로운 엔진으로 2996cc 직렬 6기통으로 최고출력과 채대 토크는 각각 258마력, 30.5kgm이다. 기존에 비해 최대토크가 나오는 영역이 더 낮아져 실용역역이 더욱 강해졌다. 미션은 6단 자동이 채택되었다. 6단 수동모델도 있지만 국내에는 수입되지 않는다. 정지상태에서 풀엑셀링 하면 휠스핀이 발생한 만큼 강한 동력성능을 보여준다. 엑셀은 밟는 그대로 힘을 전해주는 즉답식이다. 미션의 체결감도 좋은 편으로 SMG만큼은 아니지만 반응도 빠른편이다. 하체 역시 BMW인 만큼 탄탄함을 전해준다. 또 일부 부품을 알루미늄을 사용해 경량화에도 신경썼다. 코너 공략시에도 3시리즈는 운전자에게 경쾌함을 전해준다. DSC(Dynamic Stability Contorl), DTC(Dynamic Traction Control)이 채용되어 코너링시에도 항상 차체를 안정감있게 이끌어 나간다. 그렇다고 하여 운전에 재미를 없애거나 하지는 않는다. 적당한 스키드음을 들려주는 등 재미를 살려주면서 차체를 안정시키고 있는 것이다. FR방식을 채택하고 있는 만큼 약한 오버스티어 성향을 보여주지만 위의 제어장치 덕분에 운전하기 힘들지는 않다.
안전|편의 4/5 승차감, 옵션사항 등 안전편의에 대한 평가입니다.
우선 I-Drive는 초기에 그것보다 사용이 상당히 편리해졌다. 초창기 너무 복잡한 사용방법에 대해 불만의 목소리가 나왔는데 BMW 역시 같은 문제를 느꼈던 것 같다. 아무튼 I-Drive가 더 이상 복잡한 기계로 치부받는 일은 없을 것 같다. 뒷좌석은 폴딩기능을 적용하고 뒷 트렁크에서 버튼을 이용해 폴딩 시킬 수 있다. 안전에 가장 우선이 되는 브레이크에는 운전자가 갑자기 엑셀에서 발을 떼거나 하는 행동을 하게 되면 제동압력을 조정해서 노즈 다이브 현상을 제어해주는 기능과 언덕길에서 차가 뒤로 밀리는 것을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제어해 주는 기능도 있다. BMW 3시리즈는 유럽 NCAP 충돌 테스트에서 별 다섯개를 받은 안전성을 자랑하고 있다. 에어컨디셔닝 시스템은 좌우는 물론 뒷좌석까지 독립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가격|유지비 2/5 차량가격과 구입 후 유지운행의 경제성에 대한 평가입니다.
330i는 3시리 중 가장 비싼 7300만원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작은 차체에 3000cc 엔진이 올라간 차량을 어떻게 평가할지 모르겠지만, 아니 그렇지 않더라도 다소 높은 가격책정이라는 생각을 지울수는 없다.
장|단점 3/5 전반적인 장점과 단점에 대한 평가입니다.
수많은 자동차 업계에서 BMW의 3시리즈는 벤치마킹 대상이었고, 다시 말하면 항상 한발 앞선 기준을 제시하며 나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보다 카리스마 있는 디자인과 쾌적해진 실내, 그리고 뛰어나고 경쾌한 운동성능을 포함하고 있는 BMW330i. 걸출한 브랜드인 BMW에서 걸출한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 낸 것만은 틀림 없다.
[3 Series] 330i